본문 바로가기
연이(고양이)/육묘일기

고양이의 잠자는 자세에 따른 심리적인 요인

by 연이랑이집사 2025. 2. 24.

안녕하세요. 연이랑이 집사입니다.

지난번에는 잠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고양이의 수면 자세에 따른 심리적인 요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창문, 침대, 침대 이불속, 소파, 옷장, 식탁, 소파 밑 등 어디서든 고양이가 잠을 자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고양이는 집사가 볼 때 불편해보이더라도 고양이 자신이 보호받고 아늑하다고 느끼는 장소 어디서든 잠에 들 것입니다.

하지만 고양이의 잠을 자는 장소와 관계없이 수면자세는 반려동물의 감정과 주변을 인식하고 있는 방식에 대해 많은 것을 알려줄 것입니다.

 

하늘 아래에 같은 고양이는 없기 때문에 보편적인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많은 고양이들이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실입니다.

 

고양이 수면 자세의 종류

1. 웅크린 초승달 자세
 
추운 날에 여불의 열을 보존하고 싶을 때 보통 이 자세로 잠을 잡니다.
그들은 자신을 따뜻하게 유지할 뿐 아니라 자신의 배를 숨기고 안전하게 잠을 자는 것 입니다.
이 자세로 여러분의 고양이가 자고있다면 고양이는 근처의 위협이나 위험을 감지하지 못하고 편안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어떤 것의 밑이나 안에 들어간 자세
 
고양이가 이불 아래, 서랍장 안, 이불 밑에 들어가있는 것을 발견하는 것은 드문일이 아닙니다.
또 어두운 구석, 덮개, 이불 아래가 고양이에게 안전하고 따뜻함, 편안함을 제공하는 최고의 장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고양이가 이불 밑, 소파 밑에 들어가있다면 고양이는 현재 편안함을 느끼고 싶어 하는 것입니다.
 
 
3. 쭉 뻗은 귀와 반쯤 감은 눈을 한 자세
 
이 자세를 한 고양이들은 경계상태로 희미한 소리에도 깨어날 확률이 높습니다.
보통 새로 입양된 고양이들이 가족들과 함께 살며 종종 그리 잠을 잡니다.
여러분의 고양이가 이 자세로 잠을 잔다면 고양이가 방심할 수 없는 적절한 잠을 잘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4. 배를 위로 하는 자세

 

고양이가 널브러진 수면자세로 배를 위로하고 잔다면, 그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고양이입니다.

고양이가 자신의 약점인 배를 위로하고 바로 도망칠 수 없는 저런 자세를 취한다면 고양이는 집사인 여러분을 무조건 신뢰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5. 고양이 식빵 자세

 

고양이가 앞발을 자신의 몸 밑에 깔고 편안한 자세를 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자세에서는 완전히 잠든 것은 아니지만, 잠에 들랑 말랑 하는 모습입니다.

때때로 이 앞에서 다리만 빼어내 잠에 들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고양이는 고양이 명상 자세처럼 긴장을 풀고 이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합니다. 

만약 고양이가 이 자세를 취하고 잠을 자고 있다면, 잠에 들까 말까 고민에 빠진 모습이므로 어둡고 편안한 환경을 제공해 편히 고양이가 잠에 들 수 있도록 돕는 게 좋겠죠?

 

이처럼 고양이는 다양한 자세로 잠을 자며, 집사 여러분에게 중요한 신호를 보내고 있습니다.

이런 점들을 숙지하시어 더 행복한 집사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인 생각>

 

저는 고양이를 키우기 전까지 이리 많은 자세로 고양이가 잠을 자는지 알지 못했습니다.

고양이에게 잠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은 저번 포스팅을 통해 알고, 또 이번은 수면자세에 따른 심리적인 요인까지 알아볼 수 있어서

더 우리 집 고양이를 이해하는데 매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도 여러분의 고양이와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연이랑이 집사습니다 . 감사합니다 :)